아카이브

언제 어디서나 주민의 삶과 가깝게 즐길 수 있는 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문화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Vol 1. 2020 Autumn2020년 09월

고창 수박과 복분자,
블루베리로 만든
고창 보울

글 안리안 마켓레이지헤븐
사진 김혜원 고창문화관광재단 


누군가 저에게 ‘고창의 대표적인 과일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이 ‘수박’, 그중에서도 단연 ‘고창 수박’이라고 대답할 거예요. 1인 가구, 혼밥 시대에 수박 한 통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어 수박 판매량이 전체적으로 감소되었다고 하지만 ‘여름 과일’ 하면 떠오르는 과일은 역시 ‘수박’이죠! 요즘 노란 빛깔의 망고수박도 생산되고 있지만 ‘수박’ 하면 떠오르는 컬러는 역시 어여쁜 빨강일 텐데요.수박의 과육을 빨갛게 만드는 성분은 바로 ‘라이코펜(lycopene)’이랍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라이코펜’의 대명사인 토마토보다 1.5배나 더 많은 라이코펜이 수박에 함유되어 있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함께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 계통이자 피토케미컬(phytochemical)로서 토마토와 같은 붉은색을 가진 과일(수박, 토마토, 감, 적포도, 석류, 자몽)에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같은 붉은색 계열의 과일이지만 딸기에는 들어있지 않다고 해요. 이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함께 노화방지, 항암효과,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 저하 효과를 낸다고 하는데요. 수박에는 라이코펜 성분 외에도 비타민B의 복합체 중 ‘콜린’이라는 만성 염증 억제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 억제 및 완화는 물론이고 관절염, 스트레스, 흡연 및 오염으로 인한 질병 치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건 무조건 아이들 먼저 챙기고 보는 마음 고이 접고 내 몸을 위해, 그리고 고마운 분에게 선물로 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주인공 수박의 꽃말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큰 마음’이랍니다. 세상에나! 수박의 생김새와 영양소만큼 꽃말까지도 참 푸근하고 훈훈하죠? 수박의 꽃말에서 힌트를 얻은 오늘의 레시피는 큰 마음(수박)에 작고 귀여운 고창의 마음(복분자, 블루베리, 보리, 땅콩, 고구마 말랭이)들을 섞어 만드는 여름철 다이어트 식단이자 디저트,‘고창 수박 & 베리 보울’입니다. ‘고창 수박 & 베리 보울’은 무스비, 포케와 함께 하와이 3대 대표 음식에 속하는 ‘아사이 볼’을 고창 스타일로 재해석한 요리인데요. 아사이베리 대신 고창의 복분자로 대체하면 기가 막히게 잘 어울린답니다. 아사이베리도 복분자처럼 씨앗이 크고 단단해서 주로 갈아서 먹는데요. 복분자랑 정말 비슷하죠?



오늘의 레시피는 제철 수박과 고창의 블루베리, 복분자를 넣어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밌는 건 프로즌(얼린) 과일로 만드는 아사이 볼의 특성상 생과도 얼려서 사용해야 하는데 수확 즉시 급속 냉동으로 유통되는 복분자보다 더 좋은 선택이 없는 거죠. 게다가 100g당 31kcal의 천사표 칼로리를 갖고 있는 수박,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블루베리, 그리고 유기당과 당류, 소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복분자가 건강한 조화를 이룹니다. 복분자는 ‘중성지방의 청소부’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주로 콩팥에 효과가 있어 소변이 잦은 분들이 장복하면 상당한 도움을 준답니다.수박과 블루베리, 복분자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에게 더없이 좋은 식재료 아닐까요?



고창 수박&베리 보올


준비물
고창 수박, 냉동 복분자(1컵), 냉동 블루베리 10~15알, 요거트나 우유(1컵), 사과즙이나 레몬즙 1T,
꿀(취향따라), 고구마말랭이, 볶은 땅콩, 고창 보리새싹 분말 1t, 장식용 꽃이나 허브

레시피
토핑용 수박은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냉동 복분자와 요거트, 소량의 꿀, 새콤한 맛을 원한다면 사과즙이나 레몬즙을 소량 넣고 믹서에 갈아주세요
준비된 그릇(bowl : 오목한 볼)에 갈아준 복분자를 7부 가량 채워주고 그 위에 토핑을 올려주면 완성!

            

너무 쉽죠? 그렇지만 영양 면에서나 비주얼 면에서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음식이랍니다. 원래 아사이 볼에는 귀리와 각종 곡물을 넣어 만든 그래놀라를 넣어주기도 하는데요. 이왕이면 ‘고창 보울’이라는 이름에 맞게, 고창의 자랑스러운 식재료인 황토 고구마로 만든 고구마말랭이, 볶은 땅콩, 보리새싹 분말을 토핑으로 올려보았어요. 여러분도 자신만의 ‘고창 보울’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수박과 복분자, 블루베리 보관법
수박은 반으로 잘라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하면 세균이 침투하기 쉽다고 해요. 조금 귀찮더라도 한입 사이즈로 잘라서 유리통에 담아 보관하시면 꽤 오랫동안 신선한 수박을 즐길 수 있답니다. 복분자와 블루베리는 가급적 물에 씻지 않고 냉동 보관하는 게 좋아요. 냉동 보관해도 영양 손실이 없는 과일이니 일 년 먹을 복분자와 블루베리를 넉넉히 구매해서 자주 먹으면 참 좋아요.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